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오늘은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 또한 어느 순간부터 피곤하거나 몸이 안 좋으면 어김없이 입술에 물집이 생기기 시작해서 엄청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건 헤르페스 때문인데요. 헤르페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입술 헤르페스란 무엇인가?

입술 헤르페스는 바이러스 1형 감염인데 헤르페스라는 이러스가 손상된 점막이나 피부를 통해 침범한 뒤 포진이나 홍반을 일으키는 급성 수포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일단 한번 감염되면 몸속에 평생 머물게 되어 완치가 불가능해서 한번 걸리게 되면 계속 나타나는 매우 귀찮은 질병입니다.

 

 

보통은 입술포진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간혹 뇌수막염이나 뇌염으로 발전하고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바이러스이기도 합니다. 입맞춤으로 감염으로 될 수 있다고 하니 수포가 올라온 상태에서는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헤르페스 1형과 2형의 차이점

헤르페스는 종류에 따라서 1형과 2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입술 헤르페스는 1형에 속하며 타액 접촉으로 인한 전염이 주된 요인이고 주로 입술과 코 등에 발생합니다. 2형은 주로 성관계 시 전염되며 대부분 생식기 근처에 발생하기 때문에 성병으로 알고계신분들도 많으십니다.

 

 

입술 헤르페스 증상

입술 헤르페스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발진으로 인한 가려움, 통증이 발생하는 물집, 발열, 근육통이 있습니다. 포진이 생기려고 하는 부위가 따끔거리거나 가려운 느낌이 나기 시작하며 홍조를 띠기로 합니다. 

 

 

처음 입술 주위로 이러한 느낌이 나기 시작하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대한 손으로 만지는 걸 자제하시고 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증상은 보통 포진이 생기기 시작하고 물집이 가라앉으면 딱지가 생기면서 2주 정도 뒤에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지만, 바이러스는 몸속에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관리를 안 해주시면 계속해서 생기게 됩니다.

입술 헤르페스 치료방법과 예방법

입술에 물집이 생겼다면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증상 완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보통은 연고를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꾸준히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헤르페스는 완지가 불가능한 질병이기 때문에 걸리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이미 증상이 발현되었다면 포진이 생길 때 관리를 잘해주셔야 흉터가 안 남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입술에 포진이 생기면서 색소침착도 동반이 되어 안 좋은 케이스입니다.

 

입술 포진 예방은 면역력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주원인은 면역력 저하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일상생활과 충분한 숙면,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고 본인의 컵은 따로 쓰셔야 전염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숙면입니다.

 

 

마무리

저는 심할 땐 한 달 주기로 증상이 나타나서 관리를 꾸준히 해주려고 하는 편입니다. 일단 걸리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하지만 이미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셨다면 생활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주시고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으셔야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 중에는 이미 증상이 나타나신 분들이 더 많으실 텐데 연고를 꾸준히 발라주셔야 저처럼 색소침착이 생기지 않으니 잘 관리해주시길 바랍니다.